웹 접근성 필수 요소

번역 정보

이 자원 번역자는 영어 원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나타내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영문 버전이 다음 번역 이후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변경 기록
영문 업데이트: 2024-03-14. 번역 업데이트: 2024-03-05.

번역한 사람 Yong Ui Lee . 기여한 사람 Jun Ho Lee.
WAI는 번역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다른 번역에도 참여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소개

장애가 있는 사용자가 웹에 접근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웹 개발, 상호작용의 여러 요소들이 함께 동작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다음 요소들이 포함됩니다 :

요소간 관계

요소간 관계를 보여주는 삽화. 자세한 설명은 다음 링크 참고 : /WAI/fundamentals/components/examples/#relate

개발자는 웹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저작 도구와 평가 도구를 사용합니다.

사람들(“사용자“)은 콘텐츠에 접근하고 사용하기 위해 웹 브라우저, 미디어 플레이어, 보조 기술 과 여러 “사용자 에이전트“를 사용합니다.

요소간 상호의존성

요소간 분명한 상호의존성이 있습니다. 웹이 접근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요소들이 함께 동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의 대체 텍스트가 있습니다. :

실행 사이클

접근성 기능이 한 요소에서 효과적으로 실행된다면, 다른 요소들도 해당 기능을 실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행 사이클을 보여주는 삽화. 자세한 설명은 다음 링크 참고 : /WAI/fundamentals/components/examples/#cycle

한 요소가 약할 경우

만약 접근성 기능이 한 요소에 잘 실행되지 않는다면 접근 가능한 사용자 경험을 야기하지 않게 되고, 다른 요소들이 접근성을 실행할 이유가 없어집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는 저작 도구가 지원하지 않고, 대부분의 브라우저와 보조 기술이 계속해서 적용하지 않는 접근성 기능은 사용하지 않으려 할 것입니다.

한 요소가 약할 경우에 대한 삽화. 자세한 설명은 다음 링크 참고 : /WAI/fundamentals/components/examples/#weak

만약 한 요소가 접근성 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다른 요소들이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하고 접근성 측면에서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차선책”을 통해 보완하고자 할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차선책은 사용되지 않고, 낮은 접근성이 결과로 나타납니다. 게다가 가끔 한 요소에서의 낮은 접근성 지원은 다른 요소들로 보완하기 어렵기에 결국 낮은 접근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낮은 접근성은 장애가 있는 사용자가 특정 웹 사이트, 페이지, 기능에 접근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지침과 다른 표준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움 (W3C) 웹 접근성 이니셔티브 (WAI)는 여러 요소들을 위한 웹 접근성 표준을 만들었습니다. :

이러한 접근성 지침들은 웹의 기술 명세를 기본으로 하고, 모든 W3C 기술 명세 (HTML, CSS, SVG, SMIL 등)를 참고하여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W3C는 접근성을 주제로 한 기술 명세도 만들었습니다. 다음을 포함합니다. :

여러 요소에 대한 지침들을 보여주는 삽화, 자세한 설명은 다음 링크 참고 : /WAI/fundamentals/components/examples/#guide

더 많은 정보는 W3C 접근성 기준 개요에서 확인하세요.

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