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3C HTML5 대한민국 관심그룹 활동 및 참여방법 안내

임무(Mission)

HTML 활동의 일부인 HTML5 대한민국 관심그룹임무는 대한민국에서 HTML5 표준(안) 그리고 HTML5와 밀접히 관계된 표준에 초점을 둔 논의를 활성화 하고, 이들 표준과 관련된 대한민국의 코멘트와 질문들을 모으며, 이들 표준에 정의된 기술에 대한 대한민국의 특별한 유즈케이스(Use Case)를 정리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의 결과를 HTML WG 및 다른 적절한 WG 그리고 W3C 회원사와 커뮤니티에 보고하는 것이다.

범위(Scope)

HTML5 대한민국 관심그룹의 작업은 대한민국에서 HTML5 표준(안)에 대한 논의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본 그룹은 대한민국의 관련 기업이나 전문가들이 HTML5 및 관련 기술과 관련된 W3C 활동 참여를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대한민국 W3C 멤버들과 합의하에 제안되었다. 그리고 대한민국 W3C 멤버들은 다음과 같은 리스트의 실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관심그룹의 생성 제안에 동의 하였다:

  • HTML5에 대한 잠재적인 공헌자들이 HTML5에 관한 공개적인 논의를 영어보다는 모국어를 통해서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 공헌자들이 모국어를 이용해서 기술적인 논의를 할 수 있는 환경의 제공은 잠재적 참여자들에게 같은 시간대에서 다른 공헌자들과 적시에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를 제공한다.

본 그룹은 HTML5 표준(안)을 포함하여 다음과 같은 관련 표준(안)들에 대해 검토할 수 있다. 그러나 반드시 아래의 표준(안)들에 제한되는 것은 아니다:

본 그룹은 Device APIs and Policy Working Group이나 Web Performance Working Group 등 웹 API와 관련된 다른 그룹에서 개발된 표준초안에 대해서도 검토할 수 있다.

HTML5 대한민국 관심그룹의 활동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ML5 대한민국 관심그룹 챠터(HTML5 Korean Interest Group Charter)를 참고하면 된다.

참여대상

HTML5 대한민국 관심그룹의 참여는 W3C 회원사일반 참여자들 모두에게 공개된다. 그러나 본 그룹에 참여를 원하는 개인들은 본 그룹의 주요 의사소통 언어가 한국어라는 것을 이해하고 이를 사용해야 한다.

참여방법

HTML5 대한민국 관심그룹에 참여하기 위해 다음의 단계를 따라하면 된다:

  1. 이메일의 제목에 subscribe 단어를 넣고 public-html-ig-ko-request@w3.org 주소로 이메일을 보낸다.

    그 후 HTML5 대한민국 관심그룹에 가입을 원하는지 확인을 요청하는 컨폼 메일(Confirm Mail)을 받게된다.

  2. 이때 확인 메일에 대한 답장을 보낸다(참고로 답장 메일의 내용은 상관이 없다).

    그러면 가입이 완료되었음을 의미하는 다음의 메시지를 받게된다. “You have added to the subscriber list of public-html-ig-ko@w3.org”.

HTML5 대한민국 관심그룹의 메일링 리스트로 논의된 모든 내용은 publicly archived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그룹 참여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이외에 그룹에서 굳스탠딩(Good Standing)을 위한 최소한의 요구사항이나 참여를 위한 어떤 최소한의 요구사항은 없다.

본 그룹은 의장의 재량에 따라 한국어로 정기적인 또는 비정기적인 전화회의(teleconferences)와 대면회의(face-to-face meetings)를 진행할 수 있다. 모든 회의는 사전에 public-html-ig-ko mailing list 메일링 리스트에 공지가 될 것이다.


이원석(Wonsuk Lee) <wslee@w3.org> $Revision: 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