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3C 접근성 기준 개요

번역 정보

이 자원 번역자는 영어 원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나타내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영문 버전이 다음 번역 이후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변경 기록
영문 업데이트: 2024-02-29. 번역 업데이트: 2021-05-14.

번역한 사람 Yong Ui Lee . 기여한 사람 Jun Ho Lee.
WAI는 번역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다른 번역에도 참여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소개

월드 와이드 웹 컨소시움(W3C)은 국제 웹 표준을 만들었습니다 : HTML, CSS을 포함한 몇 가지가 있습니다. W3C의 웹 표준을 W3C Recommendations이라 부릅니다.

모든 W3C 표준은 접근성 지원을 위해 접근성 플랫폼 설계(APA (영어)) 실무 그룹에서 검토합니다.

아래 소개된 W3C 표준과 실무 그룹의 기록은 특히 접근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접근성 지침

웹 접근성 필수 요소는 웹 접근성이 웹 개발 및 상호작용 과정에서 여러 요소와 어떻게 작용하는지와 WAI 지침(WCAG, ATAG, UAAG)의 적용 방법에 대해 명시하고 있습니다.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WCAG) 2

웹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웹 페이지나 어플리케이션 안의 정보를 가리킵니다. 다음의 내용을 포함합니다 :

WCAG는 다양한 콘텐츠, 멀티미디어, “모바일” 등에 적용됩니다. WCAG는 WCAG2ICT (영어)에서 명시하듯이 웹이 아닌 정보 통신 기술(ICT)에도 적용됩니다.

WCAG 2 정보:

웹 저작 도구 접근성 지침 (ATAG)

저작도구는 “저자” (웹 개발자, 디자이너, 작가 등)가 웹 콘텐츠를 생산하는 데에 사용하는 서비스나 소프트웨어를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HTML 에디터, 콘텐츠 관리 시스템 (CMS) 그리고 사용자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블로그나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가 있습니다. ATAG 문서는 다음 내용을 목표로 합니다 :

ATAG 정보:

사용자 에이전트 접근성 지침 (UAAG)

사용자 에이전트는 브라우저, 브라우저 확장프로그램, 미디어 플레이어, 리더기와 같은 웹 콘텐츠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을 포함합니다.

UAAG 정보: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WCAG) 3 초안

WCAG 3는 W3C 표준으로 사용되기 위한 작업 초기 단계입니다. WCAG 3는 웹 콘텐츠, 앱, 도구, 출판, 웹상의 신기술에 적용됩니다.

WCAG 3 정보:

기술 명세

접근가능한 리치 인터넷 어플리케이션 (WAI-ARIA)

ARIA는 의미를 제공하여 저자가 유저 인터페이스 행동이나 구조적 정보를 스크린 리더와 같은 보조 기술에 전달할 수 있게 합니다. ARIA 기술 명세는 역할, 상태, 접근 가능한 유저 인터페이스 요소로 정의되는 속성들의 온톨로지를 제공합니다.

ARIA 모음은 유저 에이전트 실행 지침을 제공하는 명세를 모은 API를 포함합니다. 그래픽, 디지털 출판을 위한 모듈 또한 포함됩니다.

ARIA 정보:

오디오와 동영상

평가

다음 자료들은 접근성 평가 방법과 도구 개발을 지원합니다 :

평가와 관련된 추가 자료들은 웹 접근성 평가 개요 (영어)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다음 자료도 포함합니다 :

개인화

개인화 개요 (영어) — 개인화는 각 사용자의 선호와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사용자 경험을 조정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콘텐츠 저자는 최소한의 공수로 기본 디자인을 제공하고, 사용자 개인화가 가능하도록 하는 데에 개인화 표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음

발음 개요 (영어) — 발음은 스크린 리더와 다른 text-to-speech(TTS) 프로그램이 콘텐츠 발음을 적절하게 음성 합성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W3C WAI의 다른 작업 영역

추가 정보

다른 요소에 대한 지침들을 보여주는 삽화. 자세한 설명은 다음 링크 참고 : https://www.w3.org/WAI/intro/components-desc.html#guide

위로 가기